가전제품/컴퓨터

슈퍼컴퓨터 사용료는 과연 얼마일까?

정보기반의검색 2023. 4. 2.

슈퍼컴퓨터 사용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슈퍼컴퓨터란 매우 빠른 연산 속도와 대용량의 메모리를 가진 컴퓨터로, 과학적이나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슈퍼컴퓨터는 일반적으로 대학이나 연구소와 같은 기관에서 운영하며, 외부 사용자들에게도 접근을 허용합니다.

하지만 슈퍼컴퓨터를 사용하려면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날씨도 잘 못맞추는 ,,, 슈퍼컴퓨터라고 욕하는 경우가 많긴한데 ... 

 

이 비용은 슈퍼컴퓨터의 성능, 사용 시간, 운영 비용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슈퍼컴퓨터 사용료는 보통 CPU 시간당 또는 코어 시간당으로 책정됩니다.

CPU 시간은 한 개의 CPU가 한 시간 동안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하고, 코어 시간은 한 개의 코어가 한 시간 동안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6 코어의 슈퍼컴퓨터를 한 시간 동안 사용하면 16 코어 시간이 소모됩니다.

슈퍼컴퓨터 사용료는 일반적으로 코어 시간당 몇 천 원에서 몇 만 원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운영되는 KISTI 슈퍼컴퓨팅센터의 경우, 코어 시간당 1,000원에서 10,000원 정도의 비용을 부과합니다. 슈퍼컴퓨터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16코어면 * 1000~10,000 의 비용일 수 있다.

 

  • 일부 기관은 사전에 계약을 통해 정해진 양의 코어 시간을 구매하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기관은 사용 후에 실제로 소모된 코어 시간에 따라 청구서를 받고, 그에 따라 결제합니다.
  • 일부 기관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목적이나 공공 이익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슈퍼컴퓨터 사용료가 면제될 수 있습니다.

 

슈퍼컴퓨터 사용료는 슈퍼컴퓨터의 유지 보수와 발전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수단입니다.

슈퍼컴퓨터는 많은 전력과 냉각 장치를 필요로 하며,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나 교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슈퍼컴퓨터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이용하는 자원에 대해 적절한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슈퍼컴퓨터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직까지는 양자컴퓨터의 보급이 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그렇지만, 양자컴퓨터가 보급이 되기 시작한다면 

더욱더 저렴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댓글

💲 추천 글